비제도권 예술 커뮤니티 ‘테이스팅 키트’의 단체전 「Crossroad: 길 위의 길 잃은 자」 개최

즉흥과 협업으로 빚은 ‘고독’의 미학



 

비제도권 예술가들의 협업 커뮤니티 ‘테이스팅 키트(Tasting Kit)’가 오는 11월 22일부터 25일까지(4일간) 서울 서초구 갤러리 S.ONE project (서초대로 56길 35, GL빌딩 B1)에서 단체전 「Crossroad: 길 위의 길 잃은 자」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현대 사회의 고립된 개인이 어떻게 다시 관계를 모색할 수 있는지를 조명하며, 오늘을 살아가는 대한민국 청년 예술가들이 처한 현실을 재구성한 실험적 전시다. 14인의 청년 작가들은 헤매고 방황했던 경험을 내면적 고립, 사회적 소외, 시대적 단절의 언어로 형상화했다. 관람객은 전시장을 하나의 거대한 ‘미로(Labyrinth)’로 상정하고, 작가들이 치열하게 파고든 고독의 벽들을 따라 걷는 몰입형 여정을 경험하게 된다. 작품들은 단순히 '보는' 행위를 넘어, 고독의 복잡하고 섬세한 경로를 '경험'하는 여정이 되기를 제안한다.

“제도 밖에서도 함께 설 수 있는 구조를 만든다.”

테이스팅 키트복합예술 그룹 시음회(SieumClub)의 프로젝트로 시작되어, 학벌이나 제도, 장르의 경계를 넘어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이 서로의 감각을 ‘시음(詩飮)’하며 협업과 상생을 실험해 온 독립 커뮤니티다.

2024년 첫 시즌을 시작한 이후 각기 다른 분야의 예술가들이 경쟁 대신 교류를, 결과보다 경험을 중시하며 서로를 지탱하고 지속 가능한 창작 환경을 구축하고자 한다.

이번 시즌 3에서는 ‘고독’을 주제로 다분야 예술 세션과 워크숍을 진행했으며, 그 과정에서 참여 작가들은 각자의 고독을 예술적 언어로 번역하는 실험을 이어왔다. 특히, 작가들은 기획팀과 함께 작품의 컨셉부터 공간 구성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이번 단체전 「Crossroad: 길 위의 길 잃은 자」를 탄생시켰다. 이 전시는 14인의 예술가가 각기 다른 시선으로 ‘고독’을 해석하고 교차하는 지점을 제시하는 공동의 결과물이다.

참여한 작가 중 다수는 첫 작업과 첫 전시에 도전하고 있으며, 이들의 고유한 떨림과 작은 시작들은 비제도권 예술가들의 연대와 상생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선언적 의미를 지닌다.

‘고독’을 주제로 각자의 내면과 마주한 14인의 작가가 선보이는 회화, 사진, 설치, 영상 등 다양한 매체의 작품들로 구성된다. 참여 작가최주희, 코이, 이다모, 해일, 시니소, 산도일기, 김민주, 은석, 김혜진, 히요네, 헤라킴, 박세희, 시영, 최종운이다.

전시 총괄 기획자 헤라킴“이번 전시는 각자의 고독이 모여 하나의 길목을 이루는 순간을 보여주는 자리”라며, “테이스팅 키트는 앞으로도 비제도권 예술가들의 상생과 지속 가능한 창작 환경 조성을 위해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테이스팅 키트는 예술의 제도적 경계 밖에서 활동하는 아마추어·독립 예술가들이 서로를 지탱하며 협업할 수 있는 플랫폼을 지향한다. 이를 위해 커뮤니티는 작가들에게 작품 제작비용, 공간, 피드백 세션 등 다양한 지원 환경을 제공하며, 작품 제작과 전시까지의 전 과정을 작가들과 함께 논의하고 설계하는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전시개요
○전시명: Crossroad: 길 위의 길 잃은 자
○기간: 2025.11.22(토)-11.25(화)
○관람시간: (일, 월, 화) 오전 10시-오후 6시
○오프닝: 2025.11.22(토) 오후 5-9시
○장소: 갤러리 S.ONE project (서울 서초구 서초대로 56길 35, GL빌딩 B1)
○참여 작가: 최주희, 코이(이지현), 이다모(김다형), 해일(정지혜), 시니소(서진실), 산도일기(박효경), 김민주, 은석, 김혜진, 히요네(김혜연), 헤라킴(김민정), 박세희, 시영(최시영), 최종운

◆주최: 시음회 (SieumClub)
◆기획/주관: 테이스팅 키트 (Tasting Kit)
◆후원: 서울시 미래청년기획관 <서울 동아리ON>
◆총괄기획: 헤라킴(김민정)
◆기획·운영: 윤현지, 이호진, 박세희

◆문의: sieumclub@gmail.com

 

[대한민국예술신문 박요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