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 – 목표가 아닌 과정에서 의미 찾기
불면증으로 고생하던 청년이 조금 나아졌다는 반가운 소식에 덩달아 나도 기분 좋은 하루를 맞이한다. 그동안 전화로 꾸준히 상담해온 그는 더욱 편안하고 밝은 목소리로 인사한다. 고난 속에서 삶의 의미를 찾으려는 그와의 이야기는 오늘도 시작된다.
어릴 적부터 국가대표를 목표로 운동에 전념했다. 경제적 형편이 여의치 않아 트레이너조차 함께 할 수 없었던 상황, 그렇지만 누구보다 열심히 준비했던 어느 대회에서 그는 생각지도 못한 실수로 패하게 되었다. 그간 쌓아 올린 명성은 그렇게 하루아침에 무너지는 처참함을 경험하게 된다.
힘든 시간 속에서 ‘내 마음을 알아주는 누군가가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을 때 그렇게 시절 인연은 우리를 만나게 했다.
부모님께 경제적 도움을 드리고 싶어 훈련 시간 외에는 공장에서 일해 번 돈을 한 푼도 쓰지 않고 어머니께 전했던 효자 아들, 그는 경제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힘든 현실을 이겨나가야 한다는 강박에 자신을 스스로 더 강하게 몰아붙였다. 어느 날 열흘이 넘는 시간 동안 잠을 이루지 못하는 상황에 이르러서야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었다.
한 분야에서 최고가 되면 현실의 어려움이 해결되고 행복해질 거라는 생각에 매몰되었던 시간이 정작 행복과는 점점 멀어지게 되었다며 지난 시간을 돌이켜본다. 다행히 이건 아니라는 알아차림이 본인에겐 신의 한 수였다며 안도의 한숨을 쉰다.
요즘은 회피하고 싶었던 과거의 경험과 오늘을 직면하는 연습을 통해 자기를 이해하고 돌보는 시간을 가지며, 전보다 나아진 근황에 관해 이야기 나누며 함께 들어본 곡은 바로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교향곡 7번> Symphony no. 7 in A Major, op. 92이다. 베토벤의 9개 교향곡 중 7번, 이 곡은 어깨를 들썩이게 하는 흥겨운 곡으로 단연 리듬이 돋보인다. ‘나는 인류를 위해 좋은 술을 빚는 바쿠스이며, 그렇게 빚어진 술로 사람들을 취하게 해준다’라고 베토벤이 했던 말이 이 곡을 들으면 생각날 정도이다.
당시 오스트리아의 사정이 안 좋아지면서 귀족들에게 받던 후원금과 연금이 중단되는 등 베토벤의 개인적 어려움이 가중된 시기에 작곡된 곡으로 1813년 12월 8일 빈 대학 강당에서 메트로놈을 발명한 멜첼이 주최한 <하나우 전쟁 상이용사들을 위한 자선 음악회>에서 베토벤 자신의 지휘로 공개 초연되었다. 초연 당시 앙코르 되었을 정도로 인기가 많았던 2악장은 영화 ‘킹스 스피치’에서 말을 더듬는 조지 6세가 언어 치료사 라이오넬 로그의 도움을 받아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라디오 연설을 하는 장면의 배경으로 등장해 감동을 더 해주기도 한다.
함께 이 곡을 들으며 그는 4악장 가운데 특히 1악장과 2악장이 좋다며 주제 선율을 흥얼거린다. 높은 음역의 목관이 연주하는 주제로 첫 악장을 시작하는 것은 베토벤 교향곡에서 처음 있는 일이다.
강렬하고 추진력 있는 1악장은 긍정적인 시각으로 자신을 바라보기 시작한 모습을, 2악장은 그동안 바라봐주지 않았던 자신의 마음과 대화하고 화해하는 듯한 느낌이 그려지는 듯하여 좋았다고 한다.
실패한 경험에 치우쳐 슬픔에 잠겨있던 그가 새로운 목표를 가지는 모습에서 베토벤의 역동적인 리듬이 주는 에너지가 느껴진다. ‘운동을 한다는 것은 곧 선수 생활이다.’라는 생각에서 벗어나니 다른 길이 보인다며 앞으로의 이야기를 이어간다.
결과에 집착하기보단 그 과정에서 어떤 교훈을 얻고 어떻게 성장하는지에 대한 고민은 우리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할 것이다. 매일의 작은 선택과 경험에서 새로운 나를 발견하게 되고 꾸준함으로 나아가는 여정에 삶의 의미를 찾는 연습을 그는 시작했고, 실천하고 있다. 쉽지 않았던 그의 변화에 열정적이고 에너지 가득한 베토벤 <교향곡 7번>을 들으며 뜨거운 신뢰와 격려를 보낸다.
자아는 이미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선택을 통해 계속해서 만들어 가는 것이다.
-존 듀이-
최영민 작가
[학력]
경북대 예술대학 음악학과 석사
대구한의대 치유과학과 박사(ABD)
[경력]
전 대구과학대학출강
법무보호복지공단 대구지부 심리위원
아카데미 예송 대표
'마음이 머무는 클래식' 진행
[시상]
2024 대한민국 眞心예술대상 수상
[저서]
'마음이 머무는 클래식' (에듀래더 글로벌 출판사, 2025)
[대한민국예술신문]